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동요 노을 작사가 작곡가 가사

by 쉼4S 2022. 10. 25.

가을이면 특히 더 떠오르는 동요 <노을>은 발표된 지 40년이나 지났지만 지금도 남녀노소 모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노을>은 1984년 MBC 창작동요제 2회 최우수상을 수상한 곡입니다. MBC 창작 동요제는 어린이들이 부를 수 있는 동요의 발전에 계기가 되었으며 창작동요의 부흥기를 이끌었습니다. 창작동요제의 수상곡들 모두 뛰어난 곡이었지만 특별히 <노을>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입니다.

 

 

 

 

동요 <노을> 작사가 작곡가  가사

 

작사가 이동진

 

<노을>의 작사가인 이동진 선생님은 함경도 출신으로 홍익대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한 분이십니다. 개인전을 여는 등 활발한 미술 작품 활동뿐 아니라 많은 동화책의 삽화도 그리셨습니다. 

 

작곡가 최현규

 

<노을>의 작곡가인 최현규 선생님은 당시 서울대학교 음대 재학 중인 학생이었기 때문에 동요제에 참가할 수 없었습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작곡한 곡만이 창작동요제 참가 자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 평택 성동초등학교 안호철 선생님에게 부탁하였다고 합니다. 때문에 <노을>의 작곡가가 안호철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지만 나중에 한국 음악저작권협회에 <노을>의 작곡자가 최현규로 변경 등록되었습니다. 최현규 선생님은 이후 장편소설 <모스>를 출간하여 베스트셀러 소설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가사

 

 노을 

 

바람이 머물다 간 들판에 

모락모락 피어나는 저녁연기

색동옷 갈아입은 가을 언덕에

빨갛게 노을이 타고 있어요

 

허수아비 팔 벌려 웃음짓고

초가 지붕 둥근 박 꿈꿀 때

고개 숙인 논밭의 열매

노랗게 익어만 가는

 

가을바람 머물다 간 들판에 

모락모락 피어나는 저녁연기

색동옷 갈아입은 가을 언덕에

붉게 물들어 타는 저녁놀

 

 

노을지는-농촌-풍경
노을

 

 

MBC 창작동요제 때 당시 평택 성동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권진숙 학생이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노을>은 지난 2004년도에 우리나라 남녀노소가 가장 좋아하는 동요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학교 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요 <노을>의 이름을 따서 만든 노을동요제가 있는데 평택시에서 열리는 창작동요제로 올해 벌써 9회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가을 계절과 관련된 속담 모음

 

가을 계절과 관련된 속담 모음

추석도 지나고 추분도 지나 완연한 가을입니다. 가을과 관련된 속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가을 계절과 관련된 속담 모음 1. 가을에는 부지깽이도 덤벙인다 → 농촌의 가을은

tt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