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코뼈 골절 수술 후기 수술 비용 (비관혈적 정복술) 보험 보상

by 쉼4S 2022. 5. 23.

코뼈 골절은 흔한 골절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래서 어쩌면 본인이나 가족 중에서 코뼈가 골절되는 사고를 한 번쯤은 겪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당황되고 많이 걱정되면서 치료나 비용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찾게 됩니다.  

 

 

코뼈 골절 수술 후기 수술 비용 (비관혈적 정복술) 보험 보상

 

수술 후기

아이가 넘어져서 코뼈가 부러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당일에는 밖에서 넘어져서 이마는 까지고 코피가 났다고만 해서 코뼈가 부러진 줄은 몰랐습니다. 코가 좀 부어보여 아프냐고 물었는데 안 아프다고 해서 얼굴과 팔다리에 난 찰과상만 약발라주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걱정이 되어 병원에 데려갔습니다. 병원에서 아프다고 하는 팔꿈치뿐 아니라 땅에 얼굴을 박아 이마를 다치고 코를 부딪혀 코피가 났다는 말을 듣고 코도 사진을 찍었습니다. CT까지 찍은 후에 코뼈가 골절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코뼈는 얼굴에서 돌출되어 있고 약하기 때문에 쉽게 골절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통증이 없다고 해도 코에 크게 충격이 있었고 코피가 났다면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큰 병원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다고 하여 진료의뢰서와 찍었던 CT 영상을 CD에 담아 대학병원 성형외과로 갔습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이 비관혈적 정복술로 수술한다고 했습니다.

비관혈적 정복술은 절제를 하지 않고 코 안에 막대와 같은 기구를 넣어 코뼈를 맞춰주는 수술입니다. 

코뼈가 골절이 되면 늦어도 2주 안에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해서 수술 날짜를 잡았습니다. 

 

입원 전 코로나 검사(환자, 보호자 모두)를 해서 음성결과 문자를 받았고 전날 밤부터 금식을 하였습니다. 수술 당일 아침 7시 전에 응급실 원무과 쪽에서 입원 수속을 밟고 입원하였습니다. 수술 준비를 한 후에 아침 일찍 수술실에 들어갔고 수술 시간은 길지 않았습니다. 회복실에서도 오래지 않아 깨어나서 곧 병실로 옮겨왔습니다. 

 

수술 후에 마취 깨면 많이 아프다는 수술 후기가 많았기에 걱정했는데 아이가 별로 아프지 않다고 해서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엑스레이 사진을 찍고 난 후 점심시간 이후에 처방전 나오면  퇴원해도 된다고 해서 오후에 퇴원 수속을 하고 약을 받아 귀가하였습니다.  

 

수술 후기를 보니까 며칠씩 입원하는 사람들도 많던데 제 아이는 당일 수술하고 바로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수술 때문에 아픈 것을 호소하지는 않았는데 거스로 코 속을 막았을 뿐 아니라 밖에서도 막고 있어서 숨 쉬기가 불편하다고 합니다. 코를 풀면 안 되기 때문에 분비물은 그냥 흐르도록 해야 하고 젖은 거즈는 계속 갈아주었습니다. 코로 숨을 못 쉬니까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자주 깨며 힘들어했습니다. 

 

이틀 뒤에 병원에서 코 속에 넣어둔 거즈를 빼내었는데 이때 많이 아팠다고 합니다. 거즈를 빼고 나면 피가 나는데 피가 완전히 멈춘 후 집에 돌아왔습니다. 수술 후 일주일 되는 날짜에 외래진료에서 얼굴에 코뼈 고정을 위해 붙여둔 덧대를 제거하였습니다. 이후 2주일 동안 덧대는 밤에만 붙였습니다. 

 

코
코뼈 골절

 

수술 비용

입원비를 확인하고 놀랐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당일 입원 당일 퇴원이라고 해도 수술비가 포함된 비용이니까 최소 얼마 이상은 되겠다고 예상했거든요. 15세 이하 어린이에 해당하여 입원비가 더 적게 나온 거라고 하네요. 같은 수술을 했더라도 성인이라면 아마 이것보다는 많이 나올 겁니다.

여기엔 입원 전에 찍은 영상이나 검사비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영수증

보험 보상

대부분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있을 겁니다. 코뼈 골절로 수술을 받았는데 보험으로 수술비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생체 조직을 절제하는 과정이 없으면 수술로 인정 안 한다고 알고 있었기에 수술비를 받을 수 있는지 확신이 안 갔습니다.

그래서 검색해보았는데 비관혈적 정복술로 코뼈 수술을 받은 것은 수술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사례가 많았고 이에 따른 보험사와의 분쟁이 많았는데 금감원에서 수술로 인정한다는 판결이 오래전에 났더군요.

그래도 혹시 몰라 보험사에 전화해서 상담사에게 문의를 했는데 수술비 보상이 가능하다고 답변해 주었습니다. 골절 수술비는 물론 상해 수술비와 같이 해당되는 수술비 보상을 모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비 보험은 물론 수술비, 진단비, 입원비 같은 보상 담보가 있는 보험이 있다면 해당되는 것은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